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위대한 개츠비> 넷플릭스 추천영화 리뷰

by u-bin 2022. 12. 12.
반응형

영화-위대한 개츠비
영화-위대한 개츠비

넷플릭스 추천영화 스콧 피츠제럴드의 소설원작 <위대한 개츠비>의 줄거리 요약, 시대적 배경, 감상평 리뷰입니다.

 

줄거리 요약 - 화려함으로 포장된 꿈과 사랑과 욕망에 대한 이야기

1992년 개츠비는 미국 뉴욕에서 거대한 성처럼 화려한 저택에서 혼자 살고 있고 그곳에서 주말마다 광란의 파티가 열린다. 그 시기에 뉴욕 증권가에 취직하게 된 닉은 뉴욕 외곽의 작은 집으로 이사하게 된다. 그곳은 개츠비가 사는 저택의 창문들이 다 보일 정도로 가까운 옆집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닉에게 백만장자 개츠비로부터 파티 초대장이 도착한다. 개츠비가 닉에게 초대장을 보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닉은 이사한집 근처에 살고 있는 사촌 데이지의 집에 인사차 방문하고 오랜만에 예일대 동문이었던 그녀의 남편 톰과 재회한다. 톰은 미국에서 꾀나 부유한 집안의 후손이었다. 데이지의 집도 개츠비의 성 같은 저택 못지않게 크고 화려하다. 데이지와 개츠비의 집은 바다를 경계로한 강가를 사이에 두고 서로의 집이 보이는 전망에 위치해있다. 개츠비는 시골의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고 1차세계대전에 참전한 것과 옥스퍼드에서 몇 주 공부한 것이 명패이다. 그는 불법적으로 부를 얻었고 태연하게 신분을 속이며 닉에게 접근한다. 그러나 닉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를 '위대한 개츠비'라고 칭한다. 그 이유는 개츠비의 지난 업적과 행보 때문이 아니었다. 그의 순수한 열망 때문이다. 개츠비는 5년 전에 우연히 만난 데이지를 사랑하게 되었고 전쟁에 참전 후 가난했던 자신을 비관하고 그녀에게 돌아갈 수 없었다. 그사이에 데이지는 개츠비를 기다리지 못하고 부자였던 톰을 선택해서 결혼한다. 데이지를 잊지 못했던 개츠비는 모든것을 제자리로 돌려 놓겠다고 결심하게 되고 오직 데이지를 만나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을 불러 그녀의 집이 보이는 곳에서 화려한 파티를 열었다. 급기야 사촌인 닉에게 유부녀인 데이지와의 자연스러운 만남을 부탁한다. 개츠비가 데이지를 만난 후 그가 이전까지 보여주었던 위엄은 사라지고 어린아이처럼 순수해진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개츠비가 데이지를 소유하기 위해 쌓아 왔던 열망들은 모든 것이 불법이었다. 결혼생활동안 대놓고 불륜을 저지르며 데이지를 불행하게 했던 톰은 막상 개츠비와 사랑에 빠진 데이지를 보고 그녀를 뺏기기 싫어 개츠비를 음해한다. 데이지 또한 개츠비를 다시 사랑하게 되었지만 그동안 톰과 쌓아온 안정된 가정을 놓지 못하고 갈등한다. 데이지의 사랑만을 갈구했던 개츠비는 결국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마지막에 그녀의 이름을 부르며 그 현상 속에 영원히 머무르듯 생을 마감한다.

 

 

 

 

 

영화 <위대한 개츠비>의 시대적 배경>

1차 세계대전이 끝난 1992년 미국에서 개츠비는 백만장자이다. 부를 감당하지 못해 허우적대던 그때 당시 미국의 모습을 담아내는 개츠비의 역할이 상징적으로 그려진다. 개츠비에게만 속한 것이 아니라 그 당시 모든 미국 사람들이 물질 만능주의와 목적주의에 빠져 있었다. 극 중에서 길 위의 애클버그 안과의 광고판 눈동자만이 그들의 쓰레기 같은 행위를 말없이 지켜보고 있다. 그 시대의 도덕정신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극 중에서 유일하게 닉만이 개츠비를 이해하고 그의 모든 진실을 알게 된다. 닉은 처음에 모든 사람들이 부러워했던 부의 상징인 개츠비가 집 앞에서 하염없이 바라보던 등대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다. 개츠비의 삶을 짧게나마 지켜보면서 닉은 개츠비가 필사적으로 노력하며 얻었을 부가 결국엔 무가치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데이지의 집에서 뿜어져 나오던 한줄기 그린라이트를 향해 손 내밀던 개츠비의 손길을 보며 그의 엇나간 삶을 이해한다. 그가 살다가 떠난 자리에는 먼지뿐이다. 데이지를 향했던 순수한 열망과 다르게 개츠비에게 돌아온 건 치욕스러운 거짓과 불법을 행했던 결과 뿐이었다. 하지만 닉은 개츠비가 타락한 물질만능주의와 목적주의에 빠진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결국 개츠비가 옳았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의 삶에 뿌려진 먼지들은 그시대 미국 사람들이 뿌려대고 있는 것이었다. 먼지속에서 가슴속에 순수한 열망을 가득 안고 살아갔던 개츠비를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목적주의와 물질만능 주의에 빠진 미국이어도 아직 순수한 열망이 남아있는 미국을 대변하는 것이었다.

 

감상평-숨겨진 의미속에서 큰 울림을 주는 반전 영화

위대한 개츠비는 세계1차대전이 끝난 황금기의 미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처음 영화를 접했을때는 단순하게 사랑이야기로만 보았는데 개츠비는 1차 세계대전이 끝난 미국을 의인화한 인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뜻을 알고 보니 새삼 영화 속 대사나 의미 하나하나가 다르게 다가왔다. 소설과 영화로 각각 원작이 있고 미국에서 최고의 소설이라고 손꼽히는 '위대한 개츠비'는 사실 나에게는 위대한 사람과는 거리가 멀어보였다. 영화나 소설의 결말이, 그의 업적이, 사실상 위대하게 보이지 않아서였다. 그래서 그 끝이 허무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나이들고 이영화를 다시 보게되었고 위대한 개츠비 속에서 극 중 인물들에게만 국한되지 않은 시선으로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개츠비가 간절하게 바라보던 데이지의 집. 개츠비의 시선에서 물건너 한줄기 초록빛의 시간과 공간이 잔인하게 큰 울림으로 다가온다. 수많은 사람들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왜 수십번 읽혀지는 소설인지를 알게 되었다. 2013년작으로 다시 만들어진 '위대한 개츠비'는 캐스팅에서 조금은 아쉬웠다는 평도 있었지만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열연과 화려한 영상으로 꼭한번 봐야할 영화라고 추천하고 싶다.

 

 

반응형

추천 콘텐츠